• 메인 컨텐츠로 건너뛰기

 NCHEESE

치즈의 모든 것 - 앤치즈

  • 치즈요리
  • 치즈·와인
  • 치즈여행
  • 발효음식
  • 블로그

음식 이야기

훈제연어, 사실은 농약덩어리?

오늘자 동아일보 인터넷뉴스에 올라온 기사 제목입니다.

그 맛있던 ‘훈제연어’, 사실은 농약덩어리?

이 글은 KBS 파리 통신원으로 활동하는 블로그의 글입니다.

요약하자면 양식연어에서 생기는 ‘이’ 때문에 항생제를 사용하고, 항생제 내성이 생겨 효과가 없자 사용해서는 안될 농약을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연어를 잡아 먹으려고 온 상어가 가까이 가지도 못하고 죽어버렸다입니다. 결국 유럽에서 연어 판로가 막히자 한국 시장 공격! 자연산은 더 위험!하다는 내용입니다 → 전체기사 »

!!! 위 내용이 사실이라면 아주 충격적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자연산 연어를 먹었던 저로서는 더욱 충격적입니다. 그런데 위 내용에 대한 글/방송 등의 원문의 링크도 없을 뿐더러 모든 것에 대한 출처 불분명. 소위 동아일보산 ‘카더라’ 통신이었습니다.

동아일보는 아무런 검증없이 글을 전면에 띄운 것입니다. 아마도 얼마 후, 노르웨이산 연어가 국내에서 보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노르웨이산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는 연어가 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한 번 소문이 퍼지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국민이 우리잖아요.

프랑스에서 이 보도가 나간 후 노르웨이의 반응은 어떠했을까요? 노르웨이 역시 EU에 가입해 있고, 식품에 있어 특히 까다로운 EU의 규정에 따를 뿐 아니라, 북구인 특성상 더욱 까다로운 잣대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돈 앞에는 약할 수 있죠.

아래 발췌는 노르웨이 정부가 프랑스 정부에 공식적으로 대응한 글 내용 중 일부입니다.

Une chaîne de télévision française a diffusé un reportage sur l’utilisation d’un médicament vétérinaire dans l’élevage du saumon. L’agence norvégienne pour la sécurité alimentaire dément toute toxicité pour la consommation.

…

Deux médicaments vétérinaires peuvent être utilisés pour lutter contre les poux de mer : le diflubenzuron et le teflubenzuron. Et c’est bien conformément aux réglementations en vigueur de l’UE que ces substances sont utilisées. Comme c’est le cas pour tout médicament vétérinaire agréé, les effets environnementaux ainsi que les aspects concernant la sécurité alimentaire ont été pris en considération.

… 전체기사 »

노르웨이에서 사용한 약품은 농약이라 할 수도 있지만, 프랑스 방송에서도 수의용/가축용 약품(a veterinary medicinal product:l’utilisation d’un médicament vétérinaire)을 사용했다는군요. 농약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읽는 이는 사용할 수 없는 약품을 사용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습니다. 반면 육지와 바다 생물에 사용하는 약품을 사용했다면 어떤 약품인지에 대한 심도있는 관찰이나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통신원이 아마도 불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인 것으로 추정합니다. 최근 스티브 잡스 전기 번역의 문제가 화제가 되기도 했지만, 우리나라 많은 특파원이나 주재원들이 현지 언어에 익숙하지 않아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 번역을 시킬 뿐 아니라 정확성을 확인할 능력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아 이런 일은 비일비재로 생긴다고 봐야 합니다.

글 내용에 따르면 연어 기생충(일명 ‘바다 이’)을 없애기 위해 가축용 약품 한 두 종, diflubenzuron(살충제 일종)와 teflubenzuron(살충제의 일종)을 사용한 것으로 나오며, 양식업자에 따라 한 종 혹은 두 종을 사용했을 수 있다고 노르웨이 정부는 이야기합니다. 또한 이 두 약품은 EU에서 승인된 약품이라고 합니다

바다 이(Un pou de mer:sea lice)는 연어에 있는 일종의 기생충이며 2001년 처음 발견되었답니다. 큰 연어는 문제가 없지만, 어린 연어는 피부가 얇아 생명을 잃기도 하다는 군요. 그리고 이 기생충은 양식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 상태의 연어에서 존재하던 것이랍니다. 그래서 어부나 양식업자들은 이 기생충에 대해 크게 염려하거나 신경쓰지 않은 편이라는군요.

↑ 프랑스 Agence Science.press 사진바다

아마도 돈을 잃는 것에 민감하다면 신경쓰야겠죠. 위에 대한 자세한 글을 보고 싶다면 ‘연어와 이‘를 읽어 보십시오.

저는 개인적으로 연어를 좋아하지 않지만, 일 년에 한 두번 자연산 연어를 구하면 먹습니다. 자연산 연어의 맛까지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양식 연어는 기름이 기분나쁘게 느끼하기 때문에 먹기가 어려워 제 음식리스트에서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그리고 자연산 연어의 매력은 먹어봐야만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먹은 올해 첫 연어에 사진이 있습니다. 여기로 » 글의 앞부분만 읽은 분은 제가 노르웨이 대변인이냐라는 반문이 생길 수도 있으리라는 것을 압니다. 제가 관심있는 것은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알고 싶은 것입니다.

더욱이 동아일보에 올라온 글의 말미에서는 자연산 연어가 더 나쁘다는군요. 무섭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죠. 아래 표는 인체의 유해를 나타내는 지표를 많이 사용하는 PCB(폴리염화비닐)의 수치입니다.

PCB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요약하자면 1급 발암물질입니다. 우리나라 식약청에서는 PCB를 아래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6. 위해등급
1) 국외
(1) IARC(2008) : Group 1(사람에게 발암성) (2) NTP : 1(사람에게 발암성)
(3) EPA_IRIS(1986) : A(사람에게 발암성) (4) ACGIH : A1(사람에게 발암성 확인)
2) 국내
(1) 노동환경건강연구소: 1급 발암물질
[hr] EPA : 미국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IRIS : 종합위해정보체계(Integrated Risk Information System)
IARC : 국제암연구소(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ACGIH : 미국산업위생전문가협회(American Conference of Governmental Industrial Hygienist)
NTP : 미국 국립독성물질관리프로그램(National Toxicology Program)

한 가지 더! 어디서 많이 듣던 말이군요. ^ ^ ‘One more thing!’

대부분의 우리에게 좋은 기름인 오메가 3가 함유된 음식에는 인체에 나쁘다는 오메가 6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좋은 기름이라면 오메가 3는 많고 6이 적어야겠죠. 자연산은 몸에 좋은 오메가 3의 비중이 높은 반면, 양식은 몸에 나쁜 6의 비중이 높다고 합니다.

↑ 사진 출처 및 전체 글보기 : 연어: 양식과 자연산 »

↑ 자연산 연어는 더 날씬하다

↑ 꼬리가 훨씬 더 가늘며 지느러미가 길다

↑ 자연산 연어. 육질과 색이 양식 연어와는 많이 다르다.
2

음식 이야기

MENU: 음식 이야기 TAGS: 연어, 연어 기생충

Reader 상호작용

댓글

  1. toibon 댓글

    6:10 오후의 2011.11.02

    연어 가까이 온 상어가 그냥 죽었다구요??

    그 연어들이 양식장을 탈출하면 지구를 정복할지도 모르겠군요.

    답변하기
  2. elleCuisine 댓글

    6:37 오후의 2011.11.02

    자연산 연어 손질하면서 ‘연어 이’라는 것을 저도 본적이 있는데요,
    생김새를 보면서, 본 적은 없지만 알에서 금방 나온 아귀 같이 생겼다고 생각하면서 웃었습니다.
    생태, 갈치,고등어에서도 살을 파고드는 기생충을 많이 보게됩니다. 벌레 먹은 쌈배추처럼, 빼내고 먹습니다.
    기름지고 느끼한 양식연어를 고소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마치 쇠고기 마블링 (기름)1등급 비싸게 먹는것 좋아하는 사람처럼, 오히려 저는 때맞춰 적게 먹고 담백한 자연산을 선택해서 먹겠습니다.

    답변하기
  3. 치즈사랑 댓글

    4:19 오후의 2011.11.03

    자연산 연어가격이 더 싸지게 될까요?? ^^

    답변하기
  4. 까만양 댓글

    5:47 오후의 2011.11.10

    아 먹을것이 없군요…ㅠ.ㅠ

    답변하기
  5. elleCuisine 댓글

    12:34 오전의 2011.11.11

    까만양님, 오랫만에 정말 반갑습니다~^^ 올해가 가기전에 꼭 한번 뵈면 좋겠네요

    답변하기
  6. inwon park 댓글

    12:34 오전의 2012.02.08

    ㅠㅠ 무 서 운 연 어 ㅋ

    답변하기

답글 남기기 답글 취소하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NCHEESE · © 2000-2021 · 앤치즈 ( TOTAL 16103 members )
The first and the best cheese home in Korea

Copyright © 2021 · Altitude Pro on Genesis Framework · WordPress ·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