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할로윈 데이군요. 할로윈이 우리에게는 익숙치 않지만, 하나의 풍습처럼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할로윈이 잘 표현한 글이 있어 소개합니다.
0
가을 추수가 끝나는 10월의 마지막 날 밤, 여름의 뜨거웠던 열기는 겨울의 차고 어두운 곳으로, 비옥했던 토양은 메마르게 변하는 시간이다. 고대 켈트 족은 이러 변화의 시간에 초자연적인 힘이 생명체가 있는 세상의 문이 열어 젖히고 악마가 활개치도록 한다고 믿었다.
그들은 어둠에서 뛰쳐나와 겨울로 향하는 삼하인(Samhain:여름의 끝)의 밤을 즐겼으며, 이 축제가 할로윈의 시작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켈트인들은 삼하인의 밤이 되면 그 해 동안 죽은 사람들의 영혼이 산 사람과 함께 걸어다닌다고 믿었다. 그래서 마을 사람들은 죽은 영혼을 달래기 위해 음식과 단 것을 내놓았다. 이 같은 제례 의식이 지금의 ‘장난스런 놀이’의 시작으로 본다. (삼하인이 죽은 자들의 축제였는가에 대해서는 명확한 근거는 없다) 할로윈의 시작은 비종교적인 것이었지만, 이름은 기독교 휴일인 모든 성자의 날(11월 1일) 전야를 의미하는 ‘All Hallows Eve’에서 유래되었다. 이교도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의미에서 기독교인들이 이 날을 변형시켰으며, 시간이 흘러 어두운 면은 사라지고 가족과 친구가 즐기는 가벼운 의미의 축제로 바뀌었다. 그러나 아직도 세상 곳곳에서는 무서움과 초자연적인 의미로 축제가 이어지는 곳도 많다.
아일랜드는 할로윈의 유래 국가로 알려져 있다. 케익 속에 무언가를 넣어 다른 모양의 과일 케익을 굽는다. 케익 속에 있는 것이 반지라면 사랑 운이 있을 것이며, 동전이라면 돈을 벌 운이 있고, 천 조각이라면 지갑을 단단히 조여매야할 운이다.
루마니아는 드라큐라의 나라답게 드라큐라 축제가 있으며,
미국에서 할로윈은 분장 축제를 의미한다. 사탕 안주면 잡아먹지 놀이, 추수 축제, 괴물의 집, 호박 던지기 … 등으로 축제를 즐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