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인 햄은 정말 맛있습니다. 세상의 어떤 햄과도 비할 수 없을 만큼 맛있는 햄이 많습니다. 일단 스페인 햄에 한번 빠지면 헤어날 수 없을만큼 맛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인 햄의 품질 차이는 아주 큽니다. 아주 아주 큽니다. 스페인 햄, 하몬을 선택할 때 매우 신중하여야 하며 동시에 약간의 지식을 갖추는 것도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몬 세라노
좋은 스페인 햄, 하몬을 원한다면 아래 두 단어 정도는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Jamón Iberico
스페인에는 흑돼지가 유명하지만,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모든 햄이 흑돼지는 아닙니다. Jamón Serrano(하몬 세라노)로 불리는 흰돼지 하몬이 있습니다. ‘Serrano(세라노)’라는 단어는 ‘산(hill, mountain)’을 뜻하는 ‘Sierra’에서 변형된 단어로 ‘하몬 세라노’라는 의미는 ‘흰돼지 스페인 햄’을 의미합니다.
하몬 이베리코
‘Jamón Iberico(하몬 이베리코)’로 불리는 흑돼지는 ‘Iberico(이베리코)’와 ‘Pata negra(빠따 네그라)’로 특징지어집니다. ‘Iberico’는 ‘스페인 이베리아 반도’를 의미하며 ‘pata negra’는 ‘검정색 다리’를 의미합니다. 흰돼지를 흑돼지로 속이거나 속임을 당하지 않도록, 하몬 이베리코는 돼지 뒷다리의 대퇴부만이 아니라 전체를 햄으로 만듬으로써 흑돼지라는 것이 구별될 수 있도록 합니다.
하몬 이베리코를 위해 키워지는 돼지는 오래전 야생 멧돼지와 지역산 돼지의 혼종입니다. 보통 흑돼지라고 하지만, 야생의 멧돼지보다 털색은 더 밝고 갈색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발굽은 검은색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Pata negra’로 부릅니다. 또한 지방층이 두텁고 근육층에도 지방이 잘 스며들어 있어 오랜 기간 숙성시킬 수 있습니다.
하몬 이베리코 ‘데 베이요따’
‘Jamón Iberico’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햄이지만, 실은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더 좋은 품질의 하몬이 있으니 바로 ‘Bellota(베이요따)’가 붙은 하몬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