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커피를 즐기지만 이렇게 좋은 음식이란 걸 새삼스럽게 알았습니다.
라이브사이언스(liveScience)에 올려진 최근 기사가 보여준 연구결과모음입니다.
커피는 수많은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쉽게 가장 많이 흡수하는 항산화물(=노화방지제:antioxydants)이 들어있다.
흔히들 와인에 항산화물질이 많다고 하지만 커피에 다량으로 함유된 것은 처음 알았네요.
그리고 다수의 암과 뇌기능의 감퇴를 방지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질병과 싸울 수 있는 힘을 주는 요소들이 많다고 합니다.
단순히 일시적인 연구결과라기 보다는 수천, 수만 명을 대상으로 수십년간의 연구에 따른 결과들입니다.
그 중 일부를 열거합니다.
- 뇌신경이 퇴화하는 것을 막아준다. 즉 기억력 감퇴를 줄여준다는 것이겠죠.
- 심혈관계 질환 방지에 도움이 된다.
- 뇌졸증 방지에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는 역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죠)
- 남자들의 전립선암이 60%나 적다.
- 간암의 위험을 41%나 줄여준다.
- 뇌종양, 자궁암 역시 줄여준다.
놀랍지 않나요? 커피가 이렇게 좋은 음식이었다는 것이.
그러나 모든 것은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바로 카페인 때문입니다. 하루 성인은 300밀리그램 이하의 카페인이 좋다고 합니다.
커피 잔 수로 모르겠지만 사람에 따라 하루 3 ~ 5잔을 마시는 사람을 기준으로 연구한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은 심박동수를 늘이고, 혈압을 올리며, 잠 못이루는 밤을 만들죠.
0
하인리히 E. 야콥의 “커피의 역사”를 읽고 있는데 정말 추천하고픈 책입니다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92339
재미있겠는데요.
좋은 책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읽어봐야겠습니다.
커피의역사…접수하겠슴당
이분이 쓴 “빵의역사”도 있습니다 ^^
20여년동안 무려 4천 권이 넘는 책을 참고했다고 합니다
둘 다 접수합니다.
감사.